엉덩관절


엉덩관절은 다리를 위한 '기초'관절이자, 골반과 몸통을 위한 "바닥"관절이다. 신체의 큰 부분에서의 움직임에 있어 엉덩관절은 우세한 운동학적 역할을 맡게 된다.
골학
- 볼기뼈

볼기뼈는 엉덩뼈(ilium), 두덩뼈(pubis), 궁둥뼈(ischium)의 결합체이다.
앞쪽에서의 두덩뼈결합과 뒤쪽에서의 엉치뼈에 의해 서로 연결된다. 잉러한 연결을 통해 골반을 형성하고 3가지 기능을 갖는다.
첫째, 골반은 다리와 몸통의 많은 근육들을 위한 공통의 부착지점을 제공한다. 또한 골반은 상체와 몸통의 무게를 앉아 있는 동안 궁둥뼈결절로 그리고 서 있거나 걷는 동안 다리로 전달한다. 마지막으로 골반바닥의 근육과 결합조직들의 도움을 받는다면, 골반은 배변, 소변, 그리고 생식 기능과 연관된 기관들을 지지하게 된다.
- 넙다리뼈




안굽이엉덩관절은 경사각이 125도보다 현저히 작을 때를 말하고, 밖굽이엉덩관절은 경사각이 125도보다 현저히 더 커졌을 때를 말하는데, 이런 비정상적인 각도들은 넙다리뼈머리와 절구 사이의 관절을 확실히 변경시킬 수 있기 때문에, 엉덩관절의 생체역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관절학
- 엉덩관절의 기능해부학

원인대는 엉덩관절에 어떤 기능적 안정성을 제공하지만 관절주머니인대와 주변근육들에 의해 발생된 안정성보다는 적다. 또한 많은 기계수용기를 수용하고 있기 때문에 고유감각의 인지를 개선시킴으로써 엉덩관절에 대한 간접적인 안정성을 제공한다.

걷기 동안, 엉덩관절에 가해지는 힘은 중간흔듦기시 체중의 13%에서부터 중간디딤기시 체중의 300% 이상까지 올라간다. 힘이 가장 커질 때인 디딤기 동안, 반달면은 변형되고 절구패임은 약간 넓어져 접촉면적이 증가되기 때문에 최대 압력은 감소하게 된다. 이런 자연스런 완충기전은 연골밑뼈에 대한 스트레스를 생리학적 내성 수준 내에서 유지하려는 특성이다.

낮은 중심-모서리각도(CE)는 걷기의 한다리지지동안 이런 작아진 접촉 경계면으로 인해 이론적으로 관절압력은 50% 증가된다. 여러 해에 걸친 걷기에 의해, 이런 상황은 너무 이른 엉덩관절의 퇴행이나 뼈관절염을 유발하게 된다.



관절주머니의 다양한 부분들에서의 유연성을 증가시키는 것은 엉덩관절의 제한된 운동을 치료하기 위한 물리치료의 중요 성분이 된다. 관절주머니인대에는 엉덩넙다리인대, 두덩넙다리인대, 궁둥넙다리인대가 있다. 엉덩관절의 완전한 폄 동작은 엉덩넙다리인대와 앞관절주머니를 신장시킨다. 또한 가쪽돌림은 엉덩넙다리인대 특히 가쪽 섬유다발들을 신장시킨다. 두덩넙다리인대의 섬유들은 엉덩관절의 벌림과 폄 그리고 약간의 가쪽돌림 시 팽팽하게 된다. 궁둥넙다리인대는 완전한 폄에서 단지 약간만 팽팽하게 당겨지기는 하지만, 안쪽돌림에서는 확실히 팽팽하게 당겨지는데, 특히 10-20도의 벌림과 결합될 때 현저해진다.

엉덩넙다리인대는 엉덩관절에서 가장 강하고 뻣뻣한 인대이다. 엉덩관절이 완전히 폄된 상태로 사람이 서 있을 때, 넙다리뼈머리의 앞면은 엉덩넙다리인대와 위에 놓인 엉덩허리근을 견고하게 누른다. 서 있는 자세에서, 이러한 구조들에서의 수동장력은 엉덩관절이 좀 더 폄되려는 것을 저항하는 안정화의 중요한 힘을 형성한다. 하반신마비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서 있는 것을 보조하기 위해 신장되고 팽팽해진 엉덩넙다리인대에서의 수동장력에 의존하게 된다.

관절주머니인대에 대부분을 가장 크게 동시에 신장시킬 수 있는 하나의 엉덩관절 움직임은 약간의 안쪽돌림 및 약간의 벌림이 엉덩관절의 최대 폄과 결합했을 때이다. 이러한 결합된 동작이 엉덩관절 관절주머니의 대부분을 신장시키는데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적으로 중요하다.
- 뼈운동형상학


성인의 엉덩관절에서 허용되는 가동범위와 이 동작을 허용하고 제한하는 인자들에 대해 설명한다. 감소된 엉덩관절 동작은 엉덩관절 또는 인체 다른 곳에서의 질환이나 외상을 나타내는 초기 척도가 될 수 있다. 감소된 엉덩관절 동작은 걷기, 편안하게 똑바로 서기, 또는 바닥으로부터 물건 집어 올리기와 같은 활동들에서 뚜렷한 기능적 제한을 보일 수 있다. 넙다리뼈에 대한 골반의 돌림운동과 골반에 대한 넙다리뼈의 엉덩관절 돌림운동이 있다.

같은쪽 방향의 허리골반리듬의 예로 이러한 움직임의 영향은 팔뻗기를 증가시키기 위한 효율적인 전략인 다리에 대한 몸통 전체의 각이동을 최대화시키는 것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반대쪽 방향의 허리골반리듬동안, 골반이 한쪽 방향으로 돌림운동을 할 때 허리뼈는 이와 동시에 반대쪽 방향으로 돌림운동을 한다.

엉덩관절에 관절주머니염과 종창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엉덩관절을 부분적으로 굽힘시켰을 때 왜 가장 편안하게 느끼며굽힘구축이 일어나기 쉽다. 엉덩관절 폄근육들을 강화시키면서 엉덩관절 굽힘근육들과 앞쪽 관절주머니 구조들을 신장시키는 운동이 추천된다.
- 관절운동형상학

엉덩관절의 관절운동형상학은 전형적인 오목에 대한 볼록과 볼록에 대한 오목의 관절운동형상학의 원리에 근거한다.
근육과 관절의 상호작용
- 근육과 관절의 신경지배

허리신경얼기에서 시작된 다리의 운동신경지배 : 넙다리신경, 폐쇄신경
넙다리신경은 장요근과 장골근을 지배한다. 샅고랑인대의 먼쪽에 있는 넙다리신경은 넙다리빗근, 두덩근의 일부, 그리고 넙다리네갈래근을 지배한다. 넙다리신경은 넙다리앞-가쪽 피부의 대부분에 대한 광범위한 감각분포를 갖고 있다. 아래 다리의 앞-안쪽면의 피부를 감각지배하고 있다. 폐쇄신경은 뒤가지는 바깥폐쇄근과 큰모음근의 앞갈래를 지배한다. 앞가지는 두덩근의 일부, 짧은모음근, 긴모음근, 그리고 박근을 지배한다.
엉치신경얼기에서 시작된 다리의 운동신경지배 : 궁둥구멍근으로 가는 신경, 속폐쇄근과 위쌍둥이근으로 가는 신경, 넙다리네모근과 아래쌍둥이근으로 가는 신경, 위볼기신경, 아래볼기신경, 정강신경과 온종아리신경을 포함한 궁둥신경
- 엉덩관절에서의 근육기능



엉덩허리근(장요근) 넙다리빗근(봉공근) 넙다리근막긴장근(대퇴근막장근) 넙다리곧은근(대퇴직근) 긴모음근(장내전근) 두덩근(치골근) 두덩정강근(박근) 짧은모음근(단내전근) 큰모음근(대내전근) 큰볼기근(대둔근) 넙다리두갈래근(대퇴이두) 반힘줄근(반건양근) 반막근(반막양근) 중간볼기근(중둔근) 작은볼기근(소둔근) 궁둥구멍근(이상근) 속폐쇄근(내폐쇄근) 위쌍둥이근(상쌍자근) 아래쌍둥이근(하쌍자근) 넙다리네모근(대퇴방형근)
























일차적인 엉덩관절의 굽힘근육에는 장요근, 봉공근, 대퇴근막장근, 장내전근, 치골근이 있다. 이차적인 엉덩관절의 굽힘근육에는 단내전근, 박근, 소둔근(앞섬유) 가 있다.
골반의 앞기울임은 엉덩관절 굽힘근육과 허리 폄근육 사이에서 일어나는 짝힘에 의해 수행된다. 허리뼈에서 앞굽음이 증가함에 따라, 허리돌기관절에 가해지는 압박 부하를 증가시키고 허리엉치이음부에서의 앞쪽 전단력을 증가시키게 된다. 과도하거나 만성적이라면, 이러한 부하들은 국소뼈조직에 과한 스트레스를 주게 된다. 정상적인 배근육의 활설이 있다면, 골반은 안정화되어 엉덩관절 굽힘근육의 강력한 아래쪽 당김에 의한 앞기울임을 방지하게 된다.

완전한 엉덩관절과 무릎의 굽힘으로 붕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엉덩관절의 주머니인대들은 굽힘된 엉덩관절에 대해서는 확실한 저항을 발생시킬 수 없기 때문에 엉덩관절 폄근육으로부터의 능동적인 힘이 요구된다. 이러한 근육 요구의 증가는 서 있기 위한 대사비용을 증가시키게 되고,어떤 사람들에게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앉으려는 욕구를 증가시키게 된다. 엉덩관절이 부분적으로 굽힘된 상태로 서 있는 것은 가장 두꺼운 관절연골의 영역들이 더 이상 적절하게 중첩되지 않는 위치로 두 관절면들을 재정렬시킨다. 이론적으로 이러한 정렬은 엉덩관절을 가로지르는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게 되고, 이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절면들에 대한 마모를 증가시킨다.



엉덩관절의 1차적인 모음근육에는 치골근, 장내전근, 박근, 단내전근, 대내전근이 있다. 2차적인 모음근육에는 대퇴이두장두, 대둔근(아래, 뒤), 넙다리네모근, 외폐쇄근이 있다.
관상면에서 왼쪽 엉덩관절의 넙다리뼈에 대한 골반의 모음에 의해 일어나는 동작인 오른쪽 엉덩뼈능성의 아래쪽 돌림 또는 내림이다. 시상면에서 엉덩관절이 거의 굽힘된 상태에 있게 될 때, 모음근육들은 폄근육들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역학적으로 준비된다. 이와 대조적으로 엉덩관절이 거의 완전히 폄된 상태에 있게 될 때 모음근육들은 굽힘근육들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역학적으로 준비된다. 모음근육들의 이러한 실리적인 기능은 달리기와 점프(특히 빠르게 방향을 전환하는) 동안 비교적 쉽게 근육통이나 좌상에 노출되는 이유를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게 해준다.

일차적인 엉덩관절의 폄근육에는 대둔근, 대퇴이두긴갈래, 반건양근, 반막양근, 모음근 뒤갈래가 있다. 중둔근의 중간섬유들과 뒤섬유들 그리고 대내전근의 앞섬유들은 이차적인 폄근육이다.
앞쪽으로 기우는 것은 엉덩관절 폄을 위한 뒤넙다리근에서의 모멘트팔을 증가시키게 되는 반면, 엉덩관절 폄을 위한 큰볼기근에서의 모멘트팔은 감소하게 된다. 엉덩관절의 굽힘된 위치에 의해 엉덩관절 폄근육은 더 큰 폄 토크를 발생시켜야 한다. 게다가 엉덩관절이 두드러지게 굽힘되다면, 많은 모음근육들이 폄 토크를 생산하여 일차적인 엉덩관절 폄근육을 보조하게 된다. 허리 폄근육의 활성은 굽힘된 몸통을 지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강력하게 활성된 엉덩관절 폄근육의 안정된 몸쪽 부착부위를 유지하기 위한 골반의 안정화에도 관여한다.

일차적인 엉덩관절의 벌림근육에는 중둔근, 소둔근 그리고 대퇴근막장근이 있다. 이상근, 봉공근, 대퇴직근, 대둔근 아섬유들은 이차적인 엉덩관절의 벌림근육으로 고려된다. 중둔근은 앞, 중간, 뒤섬유들을 갖는 것으로 고려된다. 모든 섬유들이 엉덩관절의 벌림에 기여하기는 하지만 해부학적 위치에서 볼 때 앞섬유들과 뒤섬유들은 수평면에서의 작용에 있어 서로에 대한 대항근으로서 작용한다.
모든 엉덩관절 벌림근육은 엉덩관절의 안쪽돌림근육 또는 가쪽돌림근육으로서의 작용을 갖는 것이 흥미롭니다. 따라서 순수한 이마면에서의 벌림 토크의 생산은 벌림근육에 의한 수평면에서의 다른 토크 가능성이 완전히 중화되어야 가능하다.
대부분의 디딤기 동안, 엉덩관절 벌림근육은 비교적 고정되어 있는 넙다리뼈에 대한 골반을 안정시킨다. 따라서 디딤기 동안 엉덩관절 벌림근육은 이마면과 수평면에서 골반을 조절하는 역할을 갖게 된다.
한다리지지기 동안 엉덩관절 벌림근육(특히 중간볼기근)은 엉덩관절을 가로지르는 수직 압박력의 대부분을 생산한다. 엉덩관절 벌림근육에 의해 사용된 내적인 모멘트팔은 체중에 의해 사용된 외적인 모멘트팔의 약 절반 길이가 된다. 길이에서의 이러한 차이 때문에 한다리지지 동안 안정성을 성취하기 위해 엉덩관절 벌림근육은 체중의 2배가 되는 힘을 생산해야 한다. 계산에서 보여주고 있는 것과 같이 위쪽 방향을 향하는 1873.8N의 관절반작용력은 체중의 약 2.5배이며, 반작용력의 66%는 엉덩관절의 벌림근육으로부터 나온다.
누운 위치에서 폄된 무릎의 다리를 능동적으로 들어올리는 것은 체중의 약 1.4배 또는 평지를 걸을 때 자연스럽게 생산된 관절 힘의 약50%의 엉덩관절 반작용을 발생시킨다고 보고되고 있다. 게다가 바로 누운 위치에서 한쪽 엉덩관절로 교각운동을 수행하는 것은 걷기 동안에 생산된 힘과 유사하게 체중의 약3배의 엉덩관절 반작용력을 발생시킨다.


일차적인 엉덩관절의 가쪽돌림근육에는 대둔근과 6개의 짧은 가쪽돌림근육(이상근, 내폐쇄근, 상쌍지근, 하쌍지근, 넙다리네모근, 외폐쇄근)이 있고, 이차적인 가쪽돌림근육으로 고려되는 근육들로는 중둔근, 소둔근의 뒤섬유들, 외폐쇄근, 넙다리빗근, 대퇴이두긴갈래가 있다.
어깨에서의 극하근 및 소원근과 유사한 방법으로 짧은 가쪽돌림근육 또한 관절을 잘 압박하도록 정렬되어 있어 관절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궁둥신경은 대개 궁둥구멍근의 밑을 통해 골반에서 빠져 나온다. 이장의 초기에서 언급했듯이, 궁둥신경은 궁둥구멍근의 근힘살을 통과해 지나가는 경우가 있다. 궁둥구멍근의 단축, 비후, 또는 "타이트"가 발생하면 궁둥신경은 압박되어 자극받게 되는데 이러한 상황을 궁둥구멍증후군이라 한다.

가장 큰 토크는 시상면에서 생산되고, 굽힘 토크보다 폄 토크가 약간 더 크다. 다른 모든 근육무리들에 비해 엉덩관절 폄근육의 근력이 우세한 것은 놀랄 만한 것은 아니다. 엉덩관절 폄근육은 중력에 대해 신체를 위쪽으로 그리고 종종 앞으로 들어올리거나 추진시켜야 하며 또는 신체가 중력 방향으로 무너지는 것을 조절해야 한다. 엉덩관절 굽힘근육은 비교적 높은 근력은 고정된 다리에 대해 몸통과 골반을 조절하는 것 외에도 달리기 동안 다리를 빠르게 가속시키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작용의 예로 엉덩관절에서 굽힘 토크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는 강력한 엉덩허리근을 고려해 보시길 바란다.
엉덩관절 질환의 예 그리고 선택된 치료적 중재와 수술적 중재
- 엉덩관절의 뼈관절염
뼈관절염의 원인은 복잡하여 단순히 마모와 찢어짐 현상으로 설명되지는 않는다. 물리적 스트레스가 엉덩관절 마모의 속도와 양을 증가시키기는 하지만, 이것이 항상 뼈관절염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다. 뼈관절염과 관계된 다른 인자들로는 관절연골 바탕질의 대사 변경, 신체 질량지수의 증가, 유전적 특질, 면역계통 인자들, 신경근육 병변, 그리고 생체역학적 요소들이 있다. 엉덩관절의 통증, 115도 미만의 엉덩관절 굽힘, 그리고 15도 미만의 안쪽돌림, 감소된 가동범위는 연부조직에서의 제한, 그리고 좀 더 심각한 경우 관절의 정렬불량과 뼈곁돌기의 형성에 의해 유발, 엉덩관절 근육들의 위축과 약화, 아침뻣뻣함, 비빔소리, 연부조직의 염증, 그리고 비정상적인 걸음걸이가 진단기준이다.
- 통증, 퇴행, 또는 역학적으로 불안정한 엉덩관절을 위한 치료적 중재와 수술적 중재

엉덩관절의 "관절보호"에 대한 이러한 충고에는 체중 감소, 걷기시 한발짝률, 한걸음길이의 감소, 지팡이와 같은 보조도구의 사용, 그리고 부하를 운반하는 특정방법이 포함된다.
침범된 엉덩관절의 반대쪽 손에서 지팡이를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방법을 이용한 지팡이의 사용은 주로 엉덩관절 벌림근육의 활성을 감소시킴으로써 관절반작용력을 줄여준다.


- 통증, 퇴행, 또는 역학적으로 불안정한 엉덩관절을 위한 치료적 중재와 수술적 중재
부가적인 임상 연관성
-엉덩관절의 선책된 이관절 근육들에 대한 치료적 신장을 증가시키기


엉덩관절의 이관절 근육들 특히 뒷허벅지와 대퇴직근은 특별한 임상적 관심을 받아왔다. 이런 근육들에서의 신장성 감소는 허리뼈, 엉덩관절 그리고 무릎을 포함한 다양한 분절들에 걸친 자세, 가동범위 그리고 움직임의 부드러움을 변경시킬 수 있다.
- 궁둥구멍근 신장을 위한 표준적인 방법을 제시하기

궁둥구멍근의 신장성 제한은 엉덩관절의 안쪽돌림 제한 그 밑에 놓인 궁둥신경의 압박 또는 엉치엉덩관절에 대한 비정상적인 스트레스를 생산한다. 어떤 임상가들은 염증이 있고 타이트해진 궁둥구멍근 또는 볼기 영역의 깊은 지점에 통증성 "유발점"을 발생시킨다고 믿고 있다. 볼기에서의 통증은 흔히 엉덩관절, 뒤쪽 넙다리, 또는 몸쪽 종아리로 방사된다.
타이트해진 궁둥구멍근을 위한 치료에는 근육의 신장이 포함된다. 이관절근육인 뒤넙다리근에서의 장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굽힘된 무릎 상태에서 엉덩관절의 완전한 굽힘과 가쪽돌림의 결합을 사용하는 것이다.
- 손상에 대한 절구테두리의 취약성: 기능적 그리고 구조적 고려사항

관절테두리의 병리는 항문올림근의 부착부위 일부를 제공하는 내폐쇄근의 상태를 변경시킬 수 있다. 이런 변경된 기능은 골반바닥근육들의 조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골반바닥통증증후군에 기여할 수 있다.
절구 가장자리에 대한 몸쪽 넙다리뼈의 주기적이고 계속된 접촉은 비교적 민감한 절구테두리를 손상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상황을 흔히 FAI라 한다.
- 발달성 엉덩관절 형성이상증: 발달성 병리
DDH는 발달성 엉덩관절 형성이상증으로 엉덩관절을 침범하는 가장 흔한 정형외과적 병변들 중 하나이다. 과도한 관절 느슨함, 비정상적인 자궁속 위치, 출생후위치, 비정상적인 신경근육 발달가 주원인이다.
- 문제
1. 어떤 구조가 큰궁둥패임을 큰궁둥구멍으로 전환시키기는가? 이 구멍을 통과하는 3개의 구조(신경과 근육)을 열거하라.
날카로운 궁둥뼈가시는 큰궁둥패임의 바로 아래쪽인 궁둥뼈의 뒤면에서 뻗어 나온 구조이다. 엉치가시인대와 엉치결절인대의 먼쪽부분에 의해 큰궁둥구멍으로 바뀐다.
2. 환자가 과도한 넙다리뼈와 절구의 앞경사를 갖고 있다. 어떤 엉덩관절의 끝범위 운동(수평면에서)이 자발적인 앞쪽 탈구와 가장 연관되는가?
절구앞경사가 심각하다면, 엉덩관절이 강하게 가쪽돌림될 때 앞쪽 아탈구 또는 탈구를 쉽게 당하게 된다. 엉덩관절이 넙다리뼈앞경사와 절구앞경사 둘 다의 과도함을 갖고 있다면, 앞쪽 노출과 불안정의 문제는 악화될 것이다.
3. 엉덩관절의 닫힌위치를 결정하는 특징들은 무엇인가? 이러한 특징들은 인체의 대부분의 다른 윤활관절들과 어떻게 다른가?
엉덩관절은 관절의 최대 일치서을 보이는 위치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닫힌위치가 되는 인체의 몇 안되는 관절들 중 하나이다. 약간의 안쪽돌림 및 약간의 벌림이 엉덩관절의 최대의 폄과 결합했을 때 이러한 위치가 관절주머니인대들의 대부분을 나선상으로 긴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엉덩관절의 닫힌위치로 고려된다.
4. 엉덩관절주머니에 염증이 있는 환자는 왜 엉덩관절 굽힘구축이 쉽게 오는지 설명하라.
관절주머니 속 압력의 감소는 염증이 있는 관절주머니의 팽창을 감소시킨다. 엉덩관절을 부분적으로 굽힘시켰을 때 압력의 감소로 가장 편안하게 느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굽힘된 위치의 유지는 엉덩관절 굽힘근육들과 관절주머니인대들의 적응성 단축에 의해 유발되는 구축을 발생시키게 된다.
5. 궁둥넙다리인대는 엉덩관절의 완전한 안쪽돌림과 폄에서 어떻게 팽팽하게 되는지 설명하라. 설명에 골반에 대한 넙다리뼈 관점과 넙다리뼈에 대한 골반의 관점을 포함시켜라.
넙다리뼈에 대한 골반의 관점에서 서 있는 동안, 엉덩관절의 관절주머니인대와 엉덩관절의 굽힘근육에서 발휘된 장력은 일반적으로 골반의 뒤기울임 끝범위를 결정한다.
6. 서 있는 동안, 몸통이 고정된 상태에서 골반의 완전한 뒤기울임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허리뼈 영역에 있는 앞세로인대와 황색인대에서의 장력을 어떻게 변경시키는지 설명하라.
허리뼈의 뒤쪽에 위치한 황색인대의 장력은 감소하고 허리뼈의 앞쪽에 위치한 앞세로인대의 장력은 증가한다.
7. 하나의 기준으로 자와 그림 12.30을 이용하여, 어떤 근육이 엉덩관절 벌림에 가장 큰 모멘트팔을 갖게 되는지 설명하라.
대퇴근막장근
8. 그림 12.35 근거해, 어떤 근육이 안쪽돌림 토크를 생산하는데 있어 (a) 가장 작은 지레작용과 (b) 가장 큰 지레작용을 갖는가?
소둔근과 긴모음근
9. 환자는 넙다리뼈머리와 절구에 심각한 골절을 당했으며, 관절면들 사이의 접촉면이 두드러지게 감소되어 있다. 재건수술의 일부로서, 의사는 엉덩관절 벌림근육의 내적인 모멘트팔을 약간 증가시키기로 결정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위한 이론적 근거는 무엇인가?
지레 작용이 커질수록 엉덩관절 벌림근육의 단위 힘에 대한 벌림 토크의 생산은 증가한다. 엉덩관절 벌림근육 지레작용 증가는 걷기의 디딤기 동안 더 적은 근육 힘으로 주어진 벌림 토크의 수준을 감당할 수 있게 해준다.
10. 절구의 감소된 중심-모서리각도가 왜 엉덩관절의 탈구를 쉽게 당할 수 있는지 설명하라.
중심 모서리각도는 넙다리뼈머리를 덮고 있는 절구의 정도를 나타낸다. 덮는 범위의 감소는 탈구의 위험성을 높인다. 작아진 접촉 경계면으로 인해 이론적으로 관절압력은 50%정도 증가한다.
11. 엉덩관절의 안쪽돌림 및 가쪽돌림과 굽힘 및 폄의(골반에 대한 넙다리뼈의) 관절운동형상학을 비교하라.
엉덩관절의 관절운동형상학은 전형적인 오목에 대한 볼록과 볼록에 대한 오목의 관절운동형상학 원리에 근거한다. 벌림과 모음은 관절면들의 세로지름을 따라 움직일 때 일어난다. 안쪽돌림과 가쪽돌림은 관절면들의 가로지름을 따라 움직일 때 일어난다.
12. 그림 12.12에서 보여주고 있듯이, 걷기의 흔듦기 동안 엉덩관절은 체중의 약 10~20%의 압박(힘)을 경험한다. 이런 힘의 원인은 무엇인가?
접촉면적이 감소되어 압력이 증가된다.
13. 그림 12.22A는 30도의 골반 앞기울임을 수행하고 앉아 있는 사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동작의 끝범위를 결정하는 데 있어 어떤 구조가 가장 책임이 있는가?
뒤넙다리근과 같은 어떤 엉덩관절 폄근육에서 두드러진 타이트함은 이론적으로 골반 앞기울임의 끝범위를 제한할 수 있다.
14. L3와 그 이하의 척수신경뿌리의 감소된 기능을 초래하는 말총의 손상을 당한 사람이 있다. 적절한 물리치료 중재가 없다면 어떤 양상의 근육 타이트함이 발달하게 되는가?(질문에 대한 답을 위해 부록 IV, PARTA를 참고하라.)
대요근, 장골근, 치골근, 봉공근, 대퇴사두, 단내전근, 장내전근, 박근, 외폐쇄근, 대내전근
15. 긴벌림근과 짧은벌림근에서의 양쪽 타이트함이 서 있는 동안 과도한 허리뼈 앞굽음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제시하라.
모음근은 3개의 모든 운동면에서 토크를 생산하여 손상에 취약하다. 장내전근은 두덩뼈가지에서부터 넙다리뼈뒤면 거친선에 부착한다. 단내전근은 골반의 두덩뼈아래가지에서 넙다리뼈뒤면 거친선에 부착한다. 엉덩관절의 앞에서 넙다리뼈 뒤면으로 주행하는 모음근들의 주행방향에 의해 수축하였을 때 서있는 동안 고정된 넙다리뼈에 대해 엉덩관절의 굽힘을 만들어내고, 허리뼈가 앞굽음에 기여한다.
16. 자신의 넙다리곧은근을 신장시키기 위한 표준적인 방법은 엉덩관절을 폄하면서 동시에 무릎을 굽힘하는 것이다. 이러한 신장을 수행할 때, 넙다리곧은근에 타이트함이 있는 어떤 사람들은 약간 벌림된 상태로 폄된 엉덩관절을 유지한다. 이러한 상황이 왜 나타나는가?
대퇴직근의 신장으로 증가된 수동장력은 골반을 앞쪽돌림시켜 골반의 앞기울임과 허리뼈의 앞굽음을 증가시킨다. 동시에 복부근육과 대둔근에서 능동적인 수축이 일어나 골반을 뒤기울임시켜 대항한다. 대둔근의 수축은 엉덩관절을 벌림시킨다.
17. 그림 12.33의 동적인 양쪽 엉덩관절의 벌림에 그려진 어떤 근육이 편심성으로 활동하는가? 당신 답의 타탕함을 설명하라.
중둔근
'스터디&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포츠영양코치][문제]제3주제 탄수화물 (0) | 2024.12.27 |
---|---|
[스포츠영양코치][문제]제2주제 에너지균형과 불균형 (3) | 2024.12.25 |
[책리뷰][여성*단식(Fast like a girl)], 맨디 펠츠 요약 (0) | 2024.12.23 |
[스포츠영양코치][문제]제10주제 식이장애 (1) | 2024.12.20 |
[뉴만]Chapter13 무릎 (0) | 2024.12.17 |